본문 바로가기
주식/관심주(테마)

[테마분석] 시스템 반도체와 시장에 대한 전망 - 시스템 반도체에 대한 이해 (1)

by 인생2막은 EnJoY 2019. 4. 27.
반응형

삼성전자의 '반도체 비전 2030'과 시스템 반도체의 현황

 

 

지난 4월 24일,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메모리 반도체 뿐만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반도체 비전 2030'을 위해 시스템 반도체 분야 투자를 강화한다고 밝히면서 시장은 시스템 반도체를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는 오래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산업분야로 과거 인텔은 과감하게 메모리 분야를 접고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집중하여 현재 세계 1위 시스템 반도체 업체가 되었으며, 중국의 경우 '제조2025, 반도체 궐기'등으로 1조위안(170조원)에 달하는 금액의 정부 지원책이 시행 중이며 이에 중국의 시스템 반도체 분야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급부상 중입니다.

 

 

지난 3월 19일 국무회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메모리 반도체 편중 현상을 완화하는 방안을 신속히 내놓기 바란다."고 언급하였으나 현재 정부 차원에서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그렇다한 정책을 내놓지는 못한 상황이며 전 세계를 상대로 경쟁을 해야하는 시스템 반도체 시장 환경의 여건 상 중소 기업의 입지는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의 비교 분석

 

 

 

먼저 시스템 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라고도 불이우며 메모리반도체는 D램, 낸드플래시 메모리와 같이 정보 저장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시스템 반도체는 데이터의 해석과 계산, 처리업무를 진행하는 CPU(PC용) 및 AP(모바일용)를 의미 합닌다.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가격이 10배 이상 차이가 나며 적용 분야가 다양하여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4배 수준인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메모리 반도체는 미세공정등의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반면 시스템 반도체는 복잡한 반도체 설계도 작성에 필요한 기술력과 창의력이 풍부한 인재들이 필요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의 주요 업체로는 PC에 사용되는 CPU 업체인 인텔(Intel)과 모바일에 사용되는 AP 업체인 퀄컴이 대표적인 기업이며 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표적인 업체로 들 수 있습니다.

 

향후 시장에 대한 전망으로는 5G시대를 맞이한 현재 사회는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자동차 및 각종 스마트한 기기들이 생활속에 전파됨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비해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시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 팹리스(Fabless)와 파운드리(Foundry)

 

 

반도체 시장은 공정에 따라 크게 8가지로 나눌 수 있으나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는 팹리스(Fabless)와 파운드리(Foundry) 두가지 분야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시장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팹리스(Fabless) 업체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설계와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써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핵심 업무로써 설계가 매우 어려워 설계 능력이 제품의 성패를 결정하는 분야입니다. 파운드리(Foundry) 업체는 팹리스(Fabless) 업체가 설계 디자인한 반도체를 미세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분양입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아직까지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의 메모리 반도체 생산 분야가 주력이며 반도체를 설계하는 팹리스 업체와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파운드리 업체 역시 중국과 일본에 비해 부족한 현실입니다.

 

정부 지원책이 시급한 국내 시스템 반도체 시장

 

 

우리나라가 다시 한 번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 번 급부상을 하기 위해서는 범 국가적인 정부 지원책이 시급한 것이 현실입니다. 중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우는 심천은 매년 850억원에 달하는 지원 기금과 5,100억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연구개발과 설비투자를 지원하면서 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중국의 전반적인 국가의 지원 정책으로 중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은 엄청난 업적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더이상 메모리분야에서의 세계1등이 아닌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도 1등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투자활동을 뒷받침 해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정부는 시스템 반도체분야의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 연구개발(R&D) 분야 지원 및 중소업체들의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국내 시스템 반도체 업체 - 5G, 국가지원정책 및 대기업 투자

 

 

국내에도 시스템 반도체 업체들이 다양하게 존재해 있으며 이러한 업체들은 향후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또한 관련 업체들은 5G이슈와 시스템반도체관련 국가정책 및 대기업들의 투자 움직임에 반응하며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적인 업체로는 DB하이텍, 실리콘웍스가 있으며 어보브반도체, 칩스앤미디어, 테스나, 동운아나텍, 텔레칩스, 매커스등도 유망 업체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업체에 대하여는 추후 보다 상세하게 포스팅을 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