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심주(테마)

[4차산업혁명관련주] 4차산업혁명을 간단하게 이해해보자!!

by 인생2막은 EnJoY 2020. 1. 8.
반응형

4차산업혁명이란??

 

 

최근 아마도 많은 분들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조금씩 느끼고 계실껍니다. 인공지능(AI) 알파고가 이세돌과의 세기의 바둑대결을 펼치고 인간에게 패배를 안겨주었으며, 2018년 평창 올림픽 개막식에서는 1218대의 드론이 올림픽 오륜기를 만드는 퍼포먼스가 연출되기도 하였습니다.

 

5G이동통신이 상용화되면서 전국 어디에서도 내가 원하는 드라마와 영화, 유튜브(YouTube)를 손 쉽게 시청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집에서는 음성인식을 통해 TV채널을 검색하고 다양한 전자제품들이 핸드폰과 연계되어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이상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이 불법이 될지 모르는 자율주행자동차가 급속도로 개발이되고 있는 현대사회입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를 우리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라 부르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기술의 개발과 5G통신망 구축을 기반으로 형성된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의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어느정도 완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주요 선진국들이 5G시대를 본격적으로 준비하면서 관련 종목들은 더욱더 주목받고 있는 시점이 되었으며 이러한 4차산업혁명 관련주들은 크게 하드웨어 부분과 소프트웨어 부분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관련- 하드웨어 부분

 

 

 반도체

 

4차산업혁명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은 모두가 알다시피 반도체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반도체는 다양하고 대용량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반도체와 중앙처리장치(CPU)와 같이 데이터를 해석, 계산, 처리하는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반도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글로벌 탑 기업을 보유, 메모리반도체를 이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도 세계 1위를 노리면서 최근 시스템 반도체분야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5G

 

고도 기술이 접목된 반도체를 기반으로 엄청 빠르게 대용량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는 5G, 5세대 이동통신망입니다.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 시대를 만들 수 있는 건 5G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며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 5G를  상용화하였으며 이제 미국, 일본, 중국과 같은 선진국들도 5G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시작 하였습니다.

 

이제 전 세계적으로 5G가 상용화 된다면 4차산업혁명은 더욱더 빠르게 세상을 변화 시킬 것이고 이로 인해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IoT)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OLED 및 2차전지

 

4차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가 디스플레이와 2차전지 분야입니다. 이제 디스플레이는 더이상 평면이 아닌 구부리거나 휠 수 있게 개발되고 있으며 2차전지는 보다 많은 양의 전기를 빠르게 충천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는 지속적으로 글로벌 우위를 점유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에 4차산업혁명과 함께 많은 혜택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관련 - 소프트웨어 부분

 

 

 빅데이터

 

미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보력, 이러한 정보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양의 데이터와 동시다발적으로 생성되는 데이터, 다양한 데이터들의 수집이 필요하며 나아가 이러한 데이터의 가치와 복잡함을 분석해야 합니다.

 

반도체의 발전과 5G시대가 도래하면서 대량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면서 빅데이터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은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처리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개인은 클라우드, 스트리밍을 통해 대량의 데이터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 지각, 자연언어의 이해능력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하는 기술로써 아직은 상용화 단계를 언급하기에는 조금 이를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인공지능이 음성인식을 통한 간단한 대화 정도 수준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술력은 인간의 사고능력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이제 인공지능이 인간의 사고력을 뛰어넘게 된다면 어떠한 세상이 다가올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클라우드, 스트리밍

 

클라우드와 스트리밍은 빅데이터의 일부분이라 볼 수 있으나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와 스트리밍의 영향으로 개인이 어디에서나 대량의 데이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유튜브(YouTube)를 통한 개인방송이 시장을 장악하고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거대 미디어 기업들이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미디어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물론이며 ESPORT와 같은 게임시장도 4차산업혁명과 함께 주목 해야 할 업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그 밖에도 4차산업혁명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스마트홈,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팩토리 및 자율주행자동차, 드론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 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이러한 산업 분야가 변화를 받아 들이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의 각종 규제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결될 사항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사항에 대하여는 기술력보다는 정부의 정책 및 규제완화등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