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심주(테마)

[배당주] 연말 배당 시즌이 다가옵니다!!! 배당 + 시세차익을 노리자!!

by 인생2막은 EnJoY 2019. 10. 30.
반응형

연말배당 - 시세차익 + 배당수익을 노리자!!!

 

 

2019년도 이제 두 달 남짓 남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분들께서는 빠르면 8월부터, 일반적으로는 9~10월이 되면 연말배당을 앞두고 배당주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십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8월 코스피 지수가 1900선을 내어주며 바닥을 찍고, 9월 우량주들이 지수 상승을 견인한 반등장 이후, 10월 바이오주 광풍과 여전히 세계경기를 누르고 있는 미중무역전쟁의 우려감에 고배당주들이 아직 시장에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는 계속 떨어지고 우량주들이 여전히 바닥에서 상승을 하지 못한 종목들이 아주 많다보니 올해에는 배당주를 통해 시세 차익과 배당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보시는 걸 어떨까요??

 

 

배당주 기본상식1) 2019년 배당주는 12/26(목) 마지막 매수 가능일!!

 

 

먼저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기 전에 가장 기본적인 상식 두가지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은 투자자가 거래창에서 매수를 하면 주식이 바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거래한 날에서 3영업일 이후 계좌에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배당에 대한 권리는 투자자가 매수를 한 시점이 아닌 투자자 계좌에 주식이 들어온 시점에 권리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1년에 한 번씩 배당을 하는 기업들은 12월31일 기준으로 투자자의 계좌에 주식이 들어와 있어야 4월에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말일인 12월31일은 증권시장이 휴장을 하는 날입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날짜들을 잘 숙지하고 계시다가 낭패를 보는 일이 없으셔야 겠습니다.

 

12/26(목) : 주식 마지막 매수 가능일 For 배당

12/27(금) : 배당락

12/30(월) : 주식이 계좌에 들어옴

12/31(화) : 휴장

 

혹시라도 26일날 매도를 하고 배당을 받을 기대를 가지고 계신다면 큰오산입니다!! 27일 배당락 이후 움직임을 살피시고 매도를 하시거나 홀딩을 하시길 바랍니다~^^

 

배당주 기본상식2) 배당금 입금은 3~4월, 15.4% 세금 납부후  잔액 입금

 

 

배당주를 들어가기 전에 하나 더 고민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바로 배당금이 입금되는 시기와 배당금에 대한 세금입니다. 배당금(연말 배당 기준)은 모든 기업들이 입금하는 날짜가 다르며 일반적으로 3월말을 시작으로 4월말까지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소득은 이자소득과 함께 금융소득으로 간주되어 연간 2,000만원 이상의 금액에 대하여는 근로소득 및 사업소득등과 함께 합산되어금융소득종합과세가 되어 6~38%의 누진세율이 적용되는 점 양지하시고 일반적으로 배당금은 소득세(14%)와 주민세(1.4%)가 납부된 금액이 입금됩니다.

 

따라서 배당주를 투자할시에는 반드시 자신이 내야 할 세금을 함께 고려하여 득실을 따진 후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배당주 - 금융주는 좀 더 상황을 보고, 4차산업혁명 관련주에 관심을!!

 

 

상기의 종목들은 증권사들의 분석 내용이니 참조 바랍니다.

 

 

전통적으로 고배당을 하는 종목들은 금융과 보험 관련주들이지만 최근 금리 인하와 경기 불황등으로 금융주들과 보험주들이 좀처럼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우려는 미중무역협상이 타결되기 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시장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바이오 열풍이 지나가고 시장에서 다시 주목을 받는 종목들은 4차산업혁명과 연관된 다수의 기술주들입니다. 4차산업혁명과 관련하여 5G, 시스템반도체, 2차전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등과 관련된 수 많은 기업들이 삼성전자의 반등과 함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내년 상반기까지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앞서 언급드린바와 같이 시세차익과 배당수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때가 진정한 배당주에 대한 투자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에는 미중무역협상의 결과와 미국 및 국내 금리 동향을 살피면서 금융관련주들에게 접근 할 것을 추천해 드리며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종목들 중 고배당을 하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와 고배당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성장과 배당까지 노릴 수 있는 오이솔루션, 케이씨텍, 하나머티리얼즈등을 관심가져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