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Daily 증시

2019.09.26 오늘의시황 - 미국증시 강세에도 중국증시 약세에 강보합 마감한 국내증시 (Feat. 꿈틀되는 바이오주)

by 인생2막은 EnJoY 2019. 9. 26.
반응형

2019.09.26(목)

 

미국증시 : 트럼프 대통령 탄핵 불안감에도 미중무역협상 기대감에 상승한 3대지수

국내증시 : 미국증시 강세 - 중국증시 약세 = 강보합 마감한 국내증시

 

 

1. 뉴욕증시

 

 

 

트럼프 대통령, 탄핵 불안감에도 미중무역협상 기대감에

다우산업 0.61%, 나스닥종합 1.05%, S&P500 %0.62 상승마감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이슈에 장초반 약세를 보였던 미국증시는 유엔총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발언에 3대지수는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산업지수는 전날대비 162.94(0.61%)포인트 상승한 26.970.71포인트로 장을 마감, 나스닥종합지수는 83.76(1.05%)포인트 상승한 8,077.38포인트로 장을 마감, S&P500지수는 18.27(0.62%)포인트 상승한 2,984.87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이슈는 이슈로 덮는다??

유엔총회서 트럼프 대통령, 생각보다 일찍 협상이 될수도 있다!!

 

이틀전만 해도 유엔총회에서 중국을 강력하게 비난했던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기자들을 통해 중국은 몹시 무역협상을 타결하고 싶어하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찍 협상 타결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시장은 예측이 어려운 두 리더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방향을 잡기 어렵지만 조만간 진행될 고위급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시장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일본은 미국의 농산물을 수입하고 미국은 일본의 자동차 관세를 막으며 1단계 무역협상을 타결했다는 소식도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였습니다.

 

트럼프 녹취록, 바이든 전부통령 조사 외압 확인

트럼프 대통령 탄핵 가능성은 낮음

 

지난 7월25일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였으며, 확인 결과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인 헌터 바이든과 관련된 우크라이나 최대 가스회사를 수사하던 검사를 해임하라고 압박한 사실을 조사해 달라는 뜻의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이 되기 위해서는 하원에서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가결 후 상원에서 탄핵 재판을 벌여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지만 상원에서 과반수 이상이 공화당이 차지한 점을 고려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이날 달러인덱스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으며, 국제금값은 달러 강세와 주식시장의 안정세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국제유가(WTI)는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지난주 원유재고가 전주보다 약 240만 배럴이 증가 했다는 소식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2. 국내증시

 

 

미증시 상승에도 중국증시 하락에

코스피 0.05%, 코스닥 0.26% 강보합 마감

 

지난밤 미국증시가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 마감한 영향으로 상승 출발한 국내증시는 중국증시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점차 하락세를 보이다가 장 막판 보합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강세를 보이면서 1.13(0.05%)포인트 상승한 2,074.52포인트로 장을 마감, 코스닥지수는 메디톡스와 휴젤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1.66(0.26%)포인트 상승한 628.42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수급현황개인이 홀로 556억원을 순매수, 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453억원, 226억원을 순매도하며 지수 상승을 저지 하였으며 기관계에서는 금융투자기관과 연기금이 각각 230억원, 69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하락을 방어 하였습니다. 코스닥 수급현황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133억원, 29억원을 순매수 하였으나 개인이 홀로 411억원을 순매도 하며 지수 상승을 제한하였습니다.

 

메지온 미심장협회 주관 학회 초청 소식에 급등

메디톡스, 보톡스 제품 중국 진출 기대에 강세

라니티닌 위장약 발암물질 검출에 대웅제약 약세

 

금일 미국 심장협회(AHA)가 주관하는 연례학술대회에 메지온(16.10%)이 초청 받았다는 소식에 장중 23%대 상승을 보이고 메디톡스(8.59%)가 보톡스 제품인 뉴로녹스의 중국 시장 진출 기대감에 장중 15%대까지 상승을 보이면서 헬릭스미스로 인한 제약바이오시장의 침체된 분위기를 해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식약처가 발암물질이 검출된 라니티닌 위장약의 잠정 제조, 수입 및 판매 중지와 함께 대웅제약(-4.17%)이 하락세를 보였으며 헬릭스미스 역시 오늘도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앞서도 언급드린바와 같이 이제 제약바이오 관련주들도 투자자들의 심리가 바닥을 찍으면서 악재 소식보다는 호재 소식에 반응하며 관련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하락 종목들은 큰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 But 다시 꿈틀되는 원달러 환율 1200원이 코앞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스캔들이 생각보다 거세지 못한 상황에서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리스크 보다는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에 손을 들어 주었습니다. 물론 속내를 전혀 알 수 없기로 유명한 인물이기에 언제 또 다시 자신의 발언을 뒤집는 행동을 할지는 예측할 수 없으나 시장은 이번 미중 고위급 무역회담에서는 빅딜이 아닌 스몰딜 형식의 결과물이 어느정도 도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외적인 호재 소식에도 국내증시를 또 다시 불안하게 하는 존재는 바로 원달러 환율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저항선인 1200원/달러에서 내려온지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서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다시 시장을 위협하고 있기에 시장은 좀처럼 좋은 움직임을 못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번주는 미국증시가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을 이어갈지, 다양한 경기지표가 발목을 잡을지, 트럼프 대통령 탄핵이슈가 미중무역협상의 기대감을 누를지 잘 살피면서 9월 한달을 마감해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