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
글로벌 증시의 대폭락
코로나19가 유럽전역을 강타하고 미국마저도 확진자 수가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인 팬데믹(Pandemic)이 사실상 현실화되면서 세계증시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에 대혼란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글로벌 경기침체를 대비하여 원유 감산 합의를 시도하였으나 비회원국인 러시아의 불참으로 국제유가(WTI)가 배럴당 30달러 이하로 떨어지면서 세계증시는 하락폭을 더욱더 키우고 말았습니다.
그 결과 미국의 다우산업지수가 개장 이래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기록을 두 번이나 갱신하였으며 이탈리아 증시는 하루에 무려 11% 넘게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은 큰 혼란에 빠져버렸습니다.
이처럼 미국과 유럽의 증시가 큰폭으로 하락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아시아증시는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작았던 이유는 중국과 한국은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일찍 시작하였으며 확진자 수가 어느정도 진정세를 보였고 코로나19의 대유행이 먼저 시작함에 따라 증시 하락도 그만큼 선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증시 이제 바닥일까??
외국인과 기관계의 매수세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증시는 단순 지수상이나 심리적인 상황으로 볼 때 지난 2018년 10월 대폭락장과 2019년 8월 대폭락장처럼 코스피지수가 1900선을 쉽게 깨고 내려 갈거라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분들은 코스피는 1900선을, 코스닥은 600선을 심리적 저항선으로 여기고 국내증시를 바닥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증시는 여전히 외국인과 연기금, 금융투자기관과 같이 국내증시의 흐름을 좌지우지하는 큰손들이 아닌 개인들의 매수로 근근이 버티고 있는 상황이며 국내증시가 제대로 반등하기 위해서는 외국인과 기관계의 유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증시가 반등하기 위해서는
환율안정 + 국제유가안정 + 정부정책필요
그렇다면 외국인과 기관계가 매수세를 보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들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먼저 원달러환율입니다. 현재 원달러환율은 1,190원~1,200원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여전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언급한 바가 있듯이 국내증시, 특히 코스피지수는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하락하고 내리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들이 국내증시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에서는 1,180원정도 안정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1,180원보다 원달러 환율이 낮아진다면 외국인들이 유입되기 더욱더 좋은 환경이 될 것이며 원달러 환율이 1,200원 이상을 오랜시간 유지하게 된다면 우리 증시에는 큰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 번째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원유감산 합의 여부입니다. 현재 러시아가 미국의 세일가스 산업에 타격을 주고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란에 경제적 타격을 주기 위해 원유 감산 합의를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가 러시아의 감산 불응에 원유 생산을 최대치로 올리겠다는 압박에 러시아가 한 발 물러서면서 조금씩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은 불확실성이 전부 제거되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과거 석유파동 당시처럼 국제유가가 배럴달 30달러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 글로벌 경기는 큰 침체에 빠지게 되겠지만 이를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재선을 위해 가만두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및 세계의 주요국가들의 경기활성화 정책이 하루 빨리 진행되기를 지켜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정부의 경기활성화 정책입니다. 현재 외국인들이 공매도를 통해 개인투자자들을 힘들게 만들고 있지만 정부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연기금과 같은 공적자금도 증시가 급락함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매수 포지션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마비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추경을 진행하였지만 소상공인 지원 및 소비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대부분이며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이 미비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국내증시와 대한민국의 경제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중소기업에 대한 과감한 자금 및 정책 지원과 금리인하와 같은 통화완화정책이 시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외국인과 기관계의 움직임을 주시!!
이제 내일이면 2020년 첫 선물옵션동시 만기일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날은 4가지 파생상품이 만기되는 날로 자금의 유동성이 커지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큰 날 이며 상기의 3가지 상황을 바탕으로 외국인과 기관계는 매수 혹은 매도 포지션을 정하고 움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랜기간 매도포지션을 유지했던 외국인과 기관계가 한 번더 시장을 흔들어 개인 투자자들을 어려운 상황에 빠뜨리고 상승을 시킬지 이제 바닥이라 판단하고 상승을 준비할지는 선물옵션만기일 자금의 흐름을 보면서 판단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슬슬 반등을 시작하는 국내증시를 기대해 봅니다.
[이노와이어리스 주가분석] 5G 글로벌 이동통신 시험장비 & 계측장비 선두기업
[서진시스템주가분석]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 진출이 기대되는 5G 장비업체
[유비쿼스홀딩스 주가분석] 유비쿼스홀딩스, 글로벌 경쟁력 확보로 재상승을 기대해 보자!!
[넷마블 주가분석]BTS+게임신작(A3)+웅진코웨이 = 상승??
테슬라의 급등과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의 공격적인 투자, 2020년 2차전지 관련주에 관심을!!
[데이터3법 관련주] 데이터3법 통과, 관련 종목에 집중하자!! (NHN, NICE평가정보, 한국정보인증, KG이니시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