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Daily 증시

2019.09.10 오늘의시황 - 선물옵션동시 만기일 하루전, 코스피는 연일 상승, 코스닥은 연일 하락하며 마감

by 인생2막은 EnJoY 2019. 9. 10.
반응형

2019.09.10(화)

 

미국증시 : 미중무역협상 진전에도 불구 관망세 유지하는 미국증시, 혼조세 마감

국내증시 : 선물옵션동시 만기일 하루전, 혼조세로 마감한 국내증시

 

 

1. 뉴욕증시

 

 

 

미중무역협상 기대에서 혼조세 마감한 3대지수

다우산업 0.14% 상승, 나스닥종합 -0.19%, S&P500 -0.01% 하락마감  

 

글로벌 경제지표가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미연방준비제도의 경기부양책 기대감에 상승 출발한 미국증시는 미중 무역협상의 진전 소식에도 관망세를 보이며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산업지수는  4영업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면서 38.05(0.14%) 포인트 상승한 26,835.51포인트로 장을 마감, 나스닥종합지수는 15.64(-0.19%)포인트 하락한 8,087.44포인트로 장을 마감, S&P500지수는 0.28(-0.01%)포인트 하락한 2,978.43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중국 지적재산권 절도 방지를 위한 이행강제 장치에 대한 개념적 합의

중국, 화웨이 거래 제한 완화시 미국산 농산물 구매 늘리겠다.

 

이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언론매체를 통해 중국의 지적재산권 절도 방지를 위한 이행강제 장치에 대해 중국과 최소한 개념적 합의는 이뤄졌으며 이는 중국이 협상을 이어가길 원한다는 선의의 신호이며 미국은 중국과 협상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밝혔습니다.

 

또한 중국은 최근 미국과의 고위급 무역 당국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자국을 상대로 한 관세 인상을 미루고 자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거래 제한을 완화할 경우 미국산 농산물 구매를 늘리겠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이처럼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협상에 대한 희소식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여전히 관망세를 보이며 지수는 별다른 움직임 없이 마감하였으며 다음달 초 예정된 고위급 회담에 대하여는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이날 달러인덱스는 미국의 금리가 큰폭이 아닌 소폭으로 인하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하락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으며, 국제금값은 달러약세에도 불구하고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하며 연일 하락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국제유가(WTI)는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산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2.4%로 상승하였으며 국제유가(WTI)는 4거래일 연속 오름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2. 국내증시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하루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한 국내증시

코스피 0.62% 상승, 코스닥 -0.40% 하락 마감

 

지난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진전에 대한 기대감에서 상승 출발한 국내증시는 주요 아시아증시가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계의 순매수세에 상승을, 코스닥은 순매도세에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신한지주와 KB금융과 같은 금융주들이 강세를 보인 가운데 12.53(0.62%)포인트 상승한 2,032.08포인트로 장을 마감, 코스닥지수는 헬릭스미스와 에이치엘비와 같은 바이오주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2.52(-0.40%)포인트 하락한 623.25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수급현황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149억원, 1,711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견인하였으며 개인은 홀로 1,921억원을 순매도 하였으며 기관계에서는 연기금이 1,278억원을, 금융투자기관이 379억원을 순매수하며 지수 상승을 주도 하였습니다. 코스닥 수급현황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216억원 782억원을 순매도, 개인이 홀로 1,049억원을 순매수 하였으나 지수는 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는 2000선 돌파후 꾸준한 상승세 유지

코스닥은 상승이후 조정장 유지, 내일 선물옵션만기일을 주목하자

 

코스피시장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꾸준한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5영업일 연속 상승세를 보였으며 2000선을 돌파 후에도 그 흐름을 멈추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코스닥시장은 연일 지수 상승을 주도 하던 5G장비관련주, 반도체소재장비 및 제약바이오주들의 차익 매물이 연일 시장에 나오면서 3영업일 연속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코스피 시장이 코스닥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지수 반등을 시도 하였으며 코스피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오른 코스닥이 선물옵션동시 만기일을 앞두고 잠시 조정을 보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내일이면 추석연휴 전날이며 올해의 3번째 선물옵션동시 만기일입니다. 대내외적으로 미국과 중국이 다시 무역협상을 시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미국이 북한에 다시 한번 대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원달러 환율은 1200원 아래에서 조금씩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핵심산업인 반도체 메모리반도체 가격의 상승과 함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초우량주들이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일부 산업 분야에서는 조금씩 호재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선물옵션동시 만기일에는 만기 물량들이 어떠한 방향으로 움직일지 예측하기 어려워 큰 변동성을 보이지만 이러한 변동성이 지나고 나면 이제 국내증시는 안정을 되찾고 상승 추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일 보유종목들이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는지 잘 살피면서 추석연휴를 준비하시고 추석연휴가 끝나고 나서 외국인과 기관계의 움직임에 따라 투자를 하시길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