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09(화)
미국증시 : 금리인하폭 기대감 하락, 애플등 기술주들의 약세에 3대지수 하락마감
국내증시 : 셀트리온3형제, 신라젠 급락에 또 다시 급락한 코스닥 -1.63% 하락
1. 뉴욕증시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 하락, 애플등 기술주 약세에
다우산업 -0.43%, 나스닥 -0.78%, S&P500 -0.48% 하락 마감
지난주 최고점을 찍은 미국증시는 고용호재에 따른 금리인하 기대감 하락과 애플과 기술주들에 대한 비관론이 커져가면서 3대지수는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산업지수는 이틀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115.98(-0.43%)포인트 하락한 26,806.14포인트로 장을 마감, 나스닥종합지수는 애플이 2%대 하락세를 보이면서 63.41(-0.78%)포인틀 하락한 8,098.38포인트로 장을 마감, S&P500지수는 14.46(-0.48%)포인트 하락한 2,975.95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고용호조에 금리인하폭 감소 우려, 이번주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의회 증언을 주목하자
지난주 미 노둥부는 지난달 미국의 정부 및 비농업 민간기업에서 새로 생긴 일자리에 대하여 시장 예상치인 16만개보다 훨씬 높은 수치인 22만4000개를 발표하면서 시장은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하폭을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감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는 여전히 연방준비제도가 이번달 말 FOMC회의를 통해 정책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을 100%로 보고 있지만 50bp를 내릴 확율은 5.9%, 25bp 내릴 확율을 94.1%로 집계하였습니다.
이에 다가오는 10~11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의회 증언을 통해 향후 금리인하 폭을 가늠할 수 있는 경기전망에 대한 발언에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이날 달러인덱스는 유로화와 영국의 파운드화가 약세를 보인 가운데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으며, 국제금값은 달러강세에도 소폭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국제유가(WTI)는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그 강도가 제한적으로 반영되면서 소폭 상승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2.국내증시
매수세로 돌아선 외국인에도 여전히 불안한 국내증시
코스피 -0.59%, 코스닥 -1.63%%하락 마감
금일 일본과 한국정부과 수출규제와 관련하여 대화의 여지가 보이면서 상승 출발했던 국내증시 신라젠 임원들의 보유 주식 전량 매도 소식에 바이오관련주들이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국내증시는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12.14(-0.59%)포인트 하락한 2,052.03포인트로 장을 마감, 코스닥지수는 셀트리온헬스케어, 신라젠등의 시총상위 바이오주들이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10.92(-1.63%)포인트로 하락한 657.80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수급현황은 금융투자기관과 연기금이 매도세를 키운 기관계가 1,149억원을 순매도,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234억원, 834억원을 순매수 하였으나 지수 하락을 막지 못했으며, 코스닥 수급현황은 개인이 홀로 425억원을 순매도, 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384억원, 148억원을 순매수 하였으며 지수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큰폭으로 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신라젠 현직 임원 주식 전량 매도 소식에 또다시 급락한 바이오주
셀트리온 3형제 니들은 별로 안떨어졌네?? 오늘 좀 떨어져봐라??
정말이지 올해 바이오관련주들은 소위 개미지옥과 같은 사태의 연속입니다. 금일 신라젠 현직 임원이 보통주 16만 7777주를 장내에 매도했다는 공시 소식에 신라젠(-11.21%)이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였으며 신라젠은 현직 임원의 주식매도는 채무변제의 목적이며 펙사벡 3상을 비롯해 모든 파이프라인은 순항중에 있다고 하였으나 시장의 하락은 잠재우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는 셀트리온의 2분기 실적이 다소 실망스러울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최근 제약바이오업종의 폭락에도 하락을 보이지 않았던 셀트리온3형제에 대하여 일부 기관과 외국계의 부정적인 전망과 함께 셀트리온제약(-9.10%), 셀트리온헬스케어(-7.50%), 셀트리온(-6.55%)이 큰폭으로 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제약바이오 종목들이 다시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다시 한 번 제약바이오 업종에서는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번 상황은 외국인과 기관계가 개인투자자를 마지막으로 털어내기 위한 과도한 액션이 아니였나 싶을 정도로 안타까운 모습을 자아냈습니다.
옵션만기일을 앞두고 외국인과 기관계의 기싸움에 눈치보기 장세
불확실성만 가득한 국내증시에서 무리한 투자보다는 현금확보에 집중하자.
정말 개인투자자 뿐만이 아니라 모든 투자자들이 힘든 증시입니다. 어제 급락한 시장에서 장막판 외국인들이 지수를 살짝 들어주며 금일 반등을 기대했던 국내증시는 또 다시 어처구니 없는 신라젠의 임원 주식 매각 소식과 셀트리온3형제에 대한 업계의 부정적인 시각이 다시 한번 지수를 하락하게 만들었습니다.
도대체가 시장분석과 예측이라는 것이 의미가 있나 싶을 정도로 방향을 잡기가 어려운 증시가 연일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방향성을 잃은 국내증시에서 외국인은 선물 순매수를 다시 늘리고 기관계가 순매도를 늘리면서 옵션만기일을 이틀 앞에 두고 기싸움을 하고 있기에 더욱더 시장은 방향을 알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최근 저 같은 경우는 어제, 오늘에 걸쳐서 보유 종목들의 일부 비중을 읍참마속의 마음으로 손절을 하고 현금 보유량을 늘리고 있으며 내일이나 모레즈음 시장이 어느정도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시 한 번 시장에 진입을 하기 위해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너무나도 힘든 장이 연속이지만 다르게 보면 평생 한 번 경험 한 번 해볼까 싶은 내공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비가 많이 들었지만 이 시장을 이겨낸다면 보다 성숙한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일 힘든 장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