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Daily 증시

2019.05.08 오늘의시황 - 옵션만기일 하루 앞두고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제한된 국내증시(Feat. 3대 이동통신사 강세)

by 인생2막은 EnJoY 2019. 5. 8.
반응형

2019.05.08(수)

 

미국증시 : 미국 무역대표부(USTR) 중국산 추가 관세 발언에 3대지수 하락

국내증시 :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제한된 국내증시, 코스피 -0.41%하락 마감

 

 

1. 뉴욕증시

 

 

산업 -1.79%, 나스닥종합 -1.96%, S&P500 -1.65% 하락

 

지난 밤 미국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 관세 부과에 대한 언급 이후 라이트하이저 대표의 추가관세 부과 언급과 함께 3대지수는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산업지수는 듀퐁, 보잉등이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473.39(-1.79%)포인트 하락한 25,965.09포인트로 장을 마감, 나스닥종합지수는 애플, 구글등이 하락세를 보이며 159.63(-1.96%)포인트 하락한 7,963.76포인트로 장을 마감, S&P500지수48.42(-1.65%)포인트 하락한 2,884.05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10일 수천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추가 관세 발언"

 

이틀전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관세폭탄 트위터에 이어 지난 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다가오는 10일 0시부터 수천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상품에 대해 추가관세를 부과할 것이라는 발언과 함께 증시는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대중 강경파인 로버트 라이트 하이저 대표쪽으로 기울면서 무역협상 이후에도 합의 이행을 위해 추가관세를 남겨둬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미국과 중국의 협상 타결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시장전문가들은 미중간 전면적 무역전쟁은 전세계 경제성장률의 0.45%포인트를 깍아먹고 특히 중국의 국내총생산(GDP)는 1.2%~1.5%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이에 중국증시는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중국은 다가오는 9일 류허 부총리를 포함한 협상단을 미국으로 보내기로 하였다는 점에 두 나라의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은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감이 다시 시장을 지배하면서 일본엔화와 유로화가 소폭 하락세를 보이면서 이날 달러가치는 강세를 보였으며 국제금값도 증기 불안감에 달러강세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국제유가(WTI)는 미중무역분쟁이 확대되면 글로벌 성장둔화로 이어지고 이는 곧 원유 수요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감에 1.4%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2. 국내증시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적었던 국내증시 코스피 -0.41%, 코스닥 -1.07% 하락

 

지난밤 미국증시가 큰폭으로 하락하며 갭하락 출발한 국내증시는 중국증시의 회복세에 힘입어 하락폭을 줄여가며 주요 아시아증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낮게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삼성전자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8.98(-0.41%)포인트 하락한 2,168.01포인트로 장을 마감, 코스닥지수는 시총상위 바이오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인 가운데 8.08(-1.07%)포인트 하락한 745.37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수급현황은 금융투자기관과 투자신탁, 사모펀드계열에서 매도세를 보이고 연기금에서는 매수세를 보인 기관계가 631억원을 순매도,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97억원, 486억원을 순매수 하였습니다. 코스닥 수급현황외국인과 기관계가 각각 738억원, 234억원을 순매도, 개인이 1,071억원을 순매수 하였으며 기관계에서는 연기금을 제외한 대부분이 매도 포지션을 유지하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한국 대북식량 지원 매우 시의적절, 남북경협주 상승세 마감"

 

며칠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사건 이후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적 차원에서 대북 식량 지원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는 입장과 함께 한미 정상이 북한의 무력시위에도 대화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추구하는 기조는 변함 없음을 공표함에 따라 경농(8.39%), 아시아종묘(7.51%), 서희건설(4.05%)등의 대북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3대 이동통신사 강세, 삼성바이오로직스 정황 포착에 큰폭으로 하락

 

5G 장비관련주들의 상승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승세를 보이지 못했던 국내 3대 이동통신사들은 이날 외국인들과 기관계의 매수세에 힘입어 SK텔레콤(2.34%), KT(1.97%), LG유플러스(3.28%)가 강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으나 에이스테크(-4.14%), 삼지전자(-4.05%), 대한광통신(-4.20%)등의 5G장비관련주들은 약세를 보이며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7.74%)가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인멸 정황을 속속 포착하고 이를 진상규명하는 동시에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을 발표하면서 금일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상승폭이 작았던 국내증시, 하락폭도 제한, 세계주요증시는 쉬어가는 구간"

 

금일도 국내증시는 외국인이 달러 강세에도 불구하고 매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시계주요증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폭을 제한하며 장을 마감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상반기 미국과 중국 증시의 반등세에 비해 움직임이 작았기 때문에 국내증시는 큰폭으로 하락세를 보인 미국과 중국 증시보다 변동폭이 적었던 것으로 파악 할 수 있으며 달러 강세에도 불구하고 외국인들이 꾸준히 매수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에 미국증시와 중국증시가 큰 변동세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미중 무역협상이라는 큰 이슈의 영향도 있지만 1분기 기업실적과 경제지표 호재에 따라 상승세를 보인 미국과 중국증시가 조정장에 접어 든 영향도 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내일은 옵션만기일이며 미국의 FOMC회의록이 발표되는 날입니다. 옵션만기일에는 평소보다 변동성이 크며 움직임 예측이 어려운 만큼 관련 이슈들을 잘 살피면서 보수적으로 시장에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오랜기간 휴장을 마치고 돌아온 주요 아시아증시들은 어제 중국상해종합증시는 -5.58% 대폭락 이후 금일은 소폭 상승 마감하였으며 일본 니케이지수는 금일 -1.51%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코스피지수는 달러강세가 한동안 이어 질것으로 예상했던 시장의 견해와는 달리 달러가 소폭 약세를 보이면서 외국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주가 하락을 일부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미국 증시는 한동안의 상승세에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마찰음을 핑계삼아 조정장에 접어 들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으며 중국 증시 역시 상반기 급등세에 대한 조정이 한동안 이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시장은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국내증시는 다가오는 옵션만기일에 대한 움직임과 FOMC회의록 발표를 기다리며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정세가 마무되는 시점에서 미중무역협상이 타결된다면 국내증시는 여타 해외증시들과 함께 동반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적었던 국내증시가 정부정책들과 맞물리면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주요이슈

5/9(목) 옵션만기일

5/9(목) FOMC회의록 발표(현지시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