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JoY Life/국내여행

[부산가볼만한곳] 부산 119안전체험관 - 아이들과 어른, 모두 유익한 시간을!!

by 인생2막은 EnJoY 2019. 12. 6.
반응형

부산 119 안전체험관

"완벽한 대비책은 없지만 최선의 대비책은 있다!!"

 

부산119 안전체험관

 

지난 주말 저희 가족은 아이들과 함께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부산119 안전체험관'을 다녀왔습니다. 119안전체험관은 현업에 계시는 소방관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시며 안전을 주제로 재미와 교육을 접목시켜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안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험시설입니다.

 

119안전체험관 프로그램

 

부산119 안전체험관에서는 도시재난, 자연재난, 생활안전, 화재대응, 구급출동119, 전기&소방역사, 새싹안전마을과 같이 총 7가지 테마로 안전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며 이용금액은 전액 무료이지만 반드시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모든 체험은 15분 브리핑, 체험 45분이니 참조 바랍니다~^^

 

119안전체험관 - 안내데스크

119안전체험관 체험맞이방


저희 가족은 아직 2호기가 미취학아동이라 1호기만 도시재난 및 자연재난 두 개의 체험을 신청하고 미취학아동인 2호기는 새싹안전마을을 예약하여 체험하였답니다. 예약은 인터넷으로 한 후 1층 안내데스크에 확인 후 체험맞이방에서 간단하게 브리핑 후 체험을 시작합니다.

 

 

도시재난체험

도시재난체험 지하철


저랑 1호기가 처음 체험 할 내용은 도시재난!! 지하철과 노래방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화재 발생 시 대처 요령을 체험하는 곳입니다. 


과거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과 인천 노래방 화재 사건과 같은 안타까운 사건들을 설명해 주시면서 지하철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안내 표시와 이용도구들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도시재난체험 지하철

도시재난체험 지하철


저희집 1호기, 소방관 선생님이 체험 할 사람을 물어보면 무조건 손을 번쩍!!! 아주 올바른 자세입니다..ㅋㅋㅋ 


하지만 모든 체험은 소방관 선생님이 모든 어린이들이 모두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된답니다~^^

 

도시재난체험 지하철

도시재난체험 장애물탈출

 

도시재난체험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지하철을 무사히 탈출 한 후 노래방 화재에 탈출을 합니다. 완전한 암전 상황에서 장애물을 통과해야 하죠..


저 말고 다들 넘흐 잘하더군요. 저 혼자 캄캄한 어둠속에서...ㅠㅠ 아마도 실전이였다면, 정말 아찔했답니다..ㅎㅎ 그리고 마지막으로 레이져로 장애물 체험하기로 도시재난체험은 마무리 하였답니다.^^

 

 

자연재난관


도시재난체험을 마무리하고 저희는 곧 바로 자연재난관으로 이동!! 자연재난관은 해양생존, 태풍, 지진 및 해일에 대한 대응 교육 및 체험을 진행하는 곳이랍니다.

 

자연재난관 해양생존

자연재난관 해양생존

 

 

해양생존의 중요성은 과거 우리나라를 안타깝게 만들었던 세월호 사건 이후 아주 중요시 된 내용이라 해양사고 시 믿을 건 나 자신뿐!!! 선박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다양한 탈출 도구 활용법을 숙지하고 탈출 땟목 체험도 하였습니다.

 

자연재난관 태풍체험

 

그리고 강한 태풍이 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밖에 나가지마라!!는 소방관 선생님의 교육 내용을 가슴속에 저장하고 초속 30m/s의 바람도 체험해 보았답니다. 이정도 바람은 과거 매미 때의 반 정도라고 하더군요..^^

 

자연재난관 지진체험

자연재난관 쓰나미

 

마지막으로 진도 7 강도의 지진체험과 해운대에 쓰나미(해일)가 발생한 영상도 보았답니다. 정말 이정도의 흔들림이 실제로 느껴진다면?? 굉장히 당황하며 대피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들더군요..ㅎㅎ 그리고 쓰나미는 안 일어나길 빌도록 하겠습니다.ㅎㅎ

 

119안전체험관 4D영화

119안전체험관 4D영화

 

두가지의 안전체험을 무사히 마친 저와 1호기는 마지막으로 4D영화 수상구조대를 관람하고 오늘의 체험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4D영화, 15분정도 상영하며 의자도 움직이고 바람과 물도 느낄 수 있으니 나름 만족 스러웠답니다.ㅋ

 

새싹안전마을

새싹안전마을

 

그리고 마지막은 저희집 2호기의 새싹안전마을 체험입니다. 미취학아동들이 소방서 긴급출동체험과 연기탈출, 소화기 사용, 태풍 및 지진체험등을 즐길 수 있으니 함께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119안전체험관 야외놀이터

 

그리고 야외 놀이터도 잘되어 있으니 짜투리 시간에도 즐겁게 놀 수 있답니다!!

 

 

부산 119안전체험관, 위험한 순간에 대한 대비는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저희 어른들에게도 필수가 아닐까 싶네요. 아들과 좋은 추억과 함께 안전에 대한 상식과 체험을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